[ADP_과목 1. 데이터 이해_제 3장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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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P_과목 1. 데이터 이해_제 3장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호랑구야 2020. 8. 24. 09:00

* 다음 내용은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 (2019년 개정판)을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1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1. 빅데이터 열풍과 회의론

  • IT 솔루션은 공포 마케팅이 통하는 영역으로, 예전부터 해오던 분석의 이름만 바꾸는 수사적 사기로 보인다.
    • 공포 마케팅: 모든 문제를 한번에 해소할 것처럼 강조하다가 합류하지 못하면 위험에 처할지도 모른다는 공포 분위기를 조성

 

 

2. 왜 싸이월드는 페이스북이 되지 못했나?

  • 데이터 분석 기반 경영 문화의 부재
  • 분석 기반 경영이 도입되지 못하는 이유
    • 기존 관행을 그냥 따른다
    • 경영진의 직관적 결정을 귀한 재능으로 칭송
    • 분석적 실험을 능숙하게 해내는 사람이 거의 없고 적절한 방법조차 제대로 익히지 못한 사람들에게 분석 업무가 주어짐
    • 아이디어를 사람이 누구인지에 관심을

 

 

3. 빅데이터 분석, 'Big' 핵심 아니다

  • 데이터 분석 기반의 통찰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키운
  • 데이터의 양보다는 유형의 다양성이 많은 가치와 연결
  • 새로운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 데이터와 결합하여, 고객과 비즈니스 운영 상황을 보다 종합적이고 완벽하게 조망
  • 전략과 비즈니스의 핵심 가치에 집중, 분석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효과적으로 시장과 고객 변화에 대응할 있어야 빅데이터 분석은 가치를 있다.
  • 분석적 방법과 성과에 대한 이해 부족이 걸림돌

 

 

4. 전략적 통찰이 없는 분석의 함정

분석 지향성 중요도 조사에서,

성과 낮은 기업 보유 역량 성과 높은 기업
23% 상당한 의사결정 지원/분석 역량 65%
8% 폭넓은 가치 분석적 통찰력 36%
33% 산업 평균 이상의 분석 역량 77%
23% 전체 조직에서 분석을 활용 40%

 

  • 분석에 대한 태도와 응용부분은 성과 높낮이가 다른 기업들의 차이가 부분
  • 성과가 우수한 기업들도 가치 분석적 통찰력 갖췄다고 대답한 비율이 매우 낮다.
    • 기업 핵심 가치와 관련해 전략적 통찰력 가져다주는 데이터 분석 내재화는 어려운
      • ex) 아메리칸 항공은 일찍부터 분석 역량을 비즈니스에 활용해 경쟁 우위를 확보한 회사임에도
             아래의 이유들로 인해
        실패
        • 복잡한 최적화, 비즈니스에 마이너스
        • 다른 항공사들 역시 분석적 접근법 사용
        • 분석이 쓸모없는 비즈니스 모델을 뒷받침하는데 활용되었음
      • 따라서, 데이터 분석의 포커스를 경쟁의 본질에 두어야한다.

 

 

5. 일차적인 분석 vs. 전략 도출 위한 기치 기반 분석

  • 빅데이터는 가치 창출이 가능해야 하고, 시점이 빠를수록 좋다
  • 일차적인 분석
    •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고, 변화하는 고객의 기대를 따라잡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준다
    • 부서 단위, 업계단위로 분석을 한정하면 성공 가능성이 좁아진다
    • 이를 통해 점점 분석 경험이 늘어나고 작은 성공을 이루면, 활용 범위를 넓고 전략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 일차적인 분석 사례_산업과 분석 애플리케이션의 나열 
    • 금융 서비스
      • 신용점수 산정
      • 사기 탐지
      • 가격 책정
      • 프로그램 트레이딩
      • 클레임 분석
      • 고객 수익성 분석
    • 헬스케어
      • 약품 거래
      • 예비 진단
      • 질병 관리
    • 병원
      • 가격 책정
      • 고객 로열티
      • 수익관리
    • 에너지
      • 트레이딩
      • 공급
      • 수요 예측
    • 정부
      • 사기 탐지
      • 사례관리
      • 범죄 방지
      • 수익 최적화
  • 전략 도출 위한 기치 기반 분석
    • 사업성과를 견인하는 요소, 차별화를 이룰 있는 기회에 중요 통찰
    • 환경변화에 적절한 대응과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강력한 모멘텀 만들 있다

 


 

2 전략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필요 역량

1. 데이터 사이언스의 의미와 역할

  •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내는 학문
  •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전달하는 과정
  • 데이터 공학, 수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시각화, 해커의 사고방식,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
  • 기존 통계학과 차이점
    • 총체적 접근법
  • 전략적 통찰을 추구하고, 비즈니스 핵심 이슈에 답을 하고, 사업의 성과를 견인함
    • 소통력
  • 비즈니스의 성과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를 정확하게 겨냥

 

 

2. 데이터 사이언스의 구성 요소

  • IT영역 + 분석 영역 + 비즈니스 컨설팅 영역
  • 호기심을 가진 전문가
    • 문제의 이면을 파고들고 질문들을 찾는다
    • 검증 가능한 가설을 세우는 능력과 통계적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깔끔한 패턴과 통찰력이 있는 해결책을 찾는다
    • 결과와 정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효과적인 커뮤티케이션을 통해 비즈니스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제시한다
  • Hard Skill
    • 빅데이터에 대한 이론적 지시: 관련 기법에 대한 이해와 방법론 습득
    • 분석 기술에 대한 숙련: 최적의 분석 설계 노하우 축적
  • Soft Skill
    • 통찰력 있는 분석: 창의적 사고, 호기심, 논리적 비판
    • 설득력 있는 전달: 스토리텔링, 비주얼라이제이션
    • 다분야간 협력: 커뮤니케이션

 

 

3. 데이터 사이언스: 과학과 인문의 교차로

  • 진정한 차별화: 사고방식, 비즈니스 이슈에 대한 감각, 고객들에 대한 공감능력

 

 

4. 전략적 통찰력과 인문학의 부활

  1.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
  2. 복잡한 세계화로의 변화
    • 과거
      • 컨버전스의 동역학
      • 규모의 경제
      • 글로벌 효율성
      • 표준화 이성화
    • 현재
      • 디버전스의 동역학
      • 다양성, 사회의 정체성, 맥락, 관계, 연결성, 창조성 등이 키워드
      • 신흥국이 생산기지이자 시장
  3. 비즈니스의 중심으로 서비스로 이동
    • 과거
      • 제품생산 비즈니스는 효용경제, 고품질 제품을 만드는 것이 핵심
    • 현재
      • 체험경제, 뛰어난 고객 서비스를 제공
      • 고객과의 관계 커뮤니케이션
  4. 경제와 산업의 논리가 생산에서 시장창조로 변화
    • 과거
      • 생산, 대규모 투자로 고품질 제품
      • 공급자 중심의 역사적 문화적 기반을 가지며 암묵적 지식과는 낮은 연관성
    • 현재
      • 새로운 현지화 패러다임 근거한 시장 창조
      • 현지 사회 문화와 관련된 암묵적이고 함축적 지식 무형 자산이 중요

 

 

5.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요구되는 인문학적 사고의 특성과 역할

  • 예술: 익숙한 것들을 일순간 낯설게 만들어 다시 들춰낸다
  • 인문학: 우리는 여태 이런 식으로 생각했나, 우리는 세상이 그런 것인 줄만 알았나?
  과거 현재 미래
정보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리포팅(보고서 작성 등)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경고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추출
통찰력 어떻게, 왜 일어났는가?
모델링, 실험 설계
차선 행동은 무엇인가?
권고
최악 / 최선 상황은 무엇인가?
예측 최적화, 시뮬레이션

 

 

6. 데이터 분석 모델링에서 인문학적 통찰력의 적용 사례

  • 금융업: 신용리스크 모델은 핵심 업무영역으로 규제의 대상되어 최고 수준의 엄밀성
  • 지금의 신용리스크 모델은 인간은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을까?
    • 타고난 성향의 관점
      • 변하지 않는 존재
    • 행동적 관점
      • 사람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해 판단 > 현재 관점
    • 상황적 관점
      • 주어진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전혀 다른 행동과 결과가 나옴
      • 해당 상황 간의 적합성에 의해 결정, 리더십의 유효성을 바라봄
      • ex) 보험: 걱정과 공포에 기초한 상품

 


 

3 빅데이터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스의 미래

1. 빅데이터의 시대

  • 기업들에게 비용절감, 시간 절약, 매출증대, 고객서비스 향상
  • 신규 비즈니스 창출, 내부 의사결정지원 상당한 가치를 발휘

 

 

2. 빅데이터 회의론을 넘어: 가치 패러다임의 변화

  • 세상이 빠르게 변할수록, 변화의 물결의 무늬를 읽어야 예측하지 못했던 전환이나 위기에 빨리 적응할 있다.
  • 가치 패러다임
    : 특정 기간 지배적으로 작용하며 경제와 산업의 근저에 존재하는 다양한 가치 원천, 부의 원천
    1. 디지털화
      • 아날로그의 세상을 효과적으로 디지털화 하는것
      • 빌게이츠, 오피스 프로그램
    2. 연결
      •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
      • 야후, 구글, 네이버의 검색서비스 발전 과정
    3. 에이전시
      • 복작합 연결을 얼마나 효과이고 믿을 만하게 관리해주는가
      • 구글글래스와 갤럭시기어

 

 

3. 데이터 사이언스의 한계와 인문학

  • 통계
    • 종종 다른 용도로 쓰인다.
  • 분석
    • 인간의 해석이 개입되는 단계가 존재
    • 대다수 모델은 수집된 데이터 범위 내에서만 정확
    • 지나치게 긍정적인 가정들과 모델에 대한 과신은 혼란으로 이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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