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강의
[Udemy] 프로 일잘러를 위한 시간 관리법
호랑구야
2023. 5. 26. 09:00
1. 할 일과 스케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스마트 도구 -> 시간 단축
- 캘린더
- 남과의 약속
- 종류따라 색을 달리 하기
- 기록하여 과거 복기
- 태스크
- 나와의 약속
- 할 일과 일정을 통합 기록
- 메일함 관리
- 답장할 메일
- 참고할 메일할 일 관리
- 해야 될 일을 잊지 않도록 기록하기
- 0순위(나의 관점에서 10분 안에 끝낼 수 있는 일) 우선 처리
일의 중요도는 상사가 정하는 것
까먹지 않아야 할 수 있다.
비울 수 있어야 스트레스가 없다.
2. 나만의 업무 교과서, 프로젝트 일기 쓰기
지난 프로젝트의 핵심: 성공과 실패 이유를 파악하고 있는가?
outlook-작업: 날짜, 업무 파일, 논의 사항 등 세세하게 프로젝트 기록
장점
- 문제점을 파악하는 인사이트 형성
-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식 습득
- 입체적 관점에서 문제 파악 가능
기록 디지털화 장점
- 경험을 배움의 기회로 전환
- 나의 경험을 온전한 나의 지식으로 전환
3. 생산적인 회의운영과 회의록 정리 기술
- 지시성 회의
- 명확한 메시지 전달
- 회사의 전략방향 전달
- 화이트보드 회의 장점
- 다이어그램, 그림 등을 통해 메시지 전달, 공감대 형성
- 내용에 대한 즉각적 보완 가능
- 스탠딩 업무보고 회의 장점
- 장시간 진행이 어려워 불필요한 시간 단축
- 핵심적인 내용만 언급하여 효율성 증가
## 회의 주최자의 역할
- 회의 목적, 참여 대상자 및 참여 이유, 관련 자료 고지
- 회의 전 적절한 시점에 회의시간 재고지
- 회의 목적, 운영 방식 중간 고지
- 회의록 정리 및 24시간 이내 공지
회의록
- 회의 제목, 주제
- 회의 목적, 시간, 작성자, 참석자
- 내용: 사실
- 결론: 실행 계획
- 코멘트: 생각, 주관
회의록 3요소
- 사실: 회의 목적, 참석자, 내용
- 결론: 회의 결론, 실행 계획
- 시사점: 주최자의 시사점
4. 구조적 사고를 위한 마인드맵 정리법
마인드 맵
- 다양한 핵심 단어의 시각화 및 군집화
- 다양한 핵심 단어를 한 눈에 보면서 방향성을 찾아가는 과정
- 단계별 수행사항, 조력자, 고민요소 등을 체계화
- 현재 작업의 위치 파악 가능
- 디지털 도구의 장점
- 수정 작업의 편리성
- 수시 확인 가능
- 1차안 작성 후 항목별 목차 구성 및 전체 전략안 도출
마인드맵의 효용성
- 비즈니스 이슈에 대한 문제해결 방법 도출
- 부서 간 의견조율 시 핵심 단어를 통해 해결법 도출
5. 시간관리를 위한 업무 습관 들이기
- 조직 간 유연한 업무 공유
- 의견 차가 좁아지는 계기협업 툴의 특징
- 기록 축적 과정에서 성실함 필요
- 축적된 기록은 모두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공유 자산
상사와 일 잘하는 법
- 육하원칙으로 상세하게 확인한다.
- 우선순위 조정과 질문을 생활화한다.
- 업무 진척도와 상황을 중간 보고한다.
- 숫자와 다이어그램을 이용한다.
부하와 일 잘하는 법
- 충분한 배경설명이 필요하다.
- 일의 시작, 끝보다 중간 점검을 자주 한다.
- 문서 양식과 샘플문서를 제시한다.
- 업무량, 업무력을 판단해 일을 시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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