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강의

[Udemy] 프로 일잘러를 위한 시간 관리법

호랑구야 2023. 5. 26. 09:00

1. 할 일과 스케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스마트 도구 -> 시간 단축

  • 캘린더
    • 남과의 약속
    • 종류따라 색을 달리 하기
    • 기록하여 과거 복기
  • 태스크
    • 나와의 약속
    • 할 일과 일정을 통합 기록
  • 메일함 관리
    • 답장할 메일
    • 참고할 메일할 일 관리
  1. 해야 될 일을 잊지 않도록 기록하기
  2. 0순위(나의 관점에서 10분 안에 끝낼 수 있는 일) 우선 처리

일의 중요도는 상사가 정하는 것
까먹지 않아야 할 수 있다.
비울 수 있어야 스트레스가 없다.

2. 나만의 업무 교과서, 프로젝트 일기 쓰기

지난 프로젝트의 핵심: 성공과 실패 이유를 파악하고 있는가?
outlook-작업: 날짜, 업무 파일, 논의 사항 등 세세하게 프로젝트 기록

장점

  1. 문제점을 파악하는 인사이트 형성
  2.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식 습득
  3. 입체적 관점에서 문제 파악 가능

기록 디지털화 장점

  1. 경험을 배움의 기회로 전환
  2. 나의 경험을 온전한 나의 지식으로 전환

3. 생산적인 회의운영과 회의록 정리 기술

  • 지시성 회의
    • 명확한 메시지 전달
    • 회사의 전략방향 전달
  • 화이트보드 회의 장점
    • 다이어그램, 그림 등을 통해 메시지 전달, 공감대 형성
    • 내용에 대한 즉각적 보완 가능
  • 스탠딩 업무보고 회의 장점
    • 장시간 진행이 어려워 불필요한 시간 단축
    • 핵심적인 내용만 언급하여 효율성 증가
      ## 회의 주최자의 역할
  1. 회의 목적, 참여 대상자 및 참여 이유, 관련 자료 고지
  2. 회의 전 적절한 시점에 회의시간 재고지
  3. 회의 목적, 운영 방식 중간 고지
  4. 회의록 정리 및 24시간 이내 공지

회의록

  • 회의 제목, 주제
  • 회의 목적, 시간, 작성자, 참석자
  • 내용: 사실
  • 결론: 실행 계획
  • 코멘트: 생각, 주관

회의록 3요소

  1. 사실: 회의 목적, 참석자, 내용
  2. 결론: 회의 결론, 실행 계획
  3. 시사점: 주최자의 시사점

4. 구조적 사고를 위한 마인드맵 정리법

마인드 맵

  • 다양한 핵심 단어의 시각화 및 군집화
  • 다양한 핵심 단어를 한 눈에 보면서 방향성을 찾아가는 과정
  • 단계별 수행사항, 조력자, 고민요소 등을 체계화
  • 현재 작업의 위치 파악 가능
  • 디지털 도구의 장점
    • 수정 작업의 편리성
    • 수시 확인 가능
    • 1차안 작성 후 항목별 목차 구성 및 전체 전략안 도출

마인드맵의 효용성

  1. 비즈니스 이슈에 대한 문제해결 방법 도출
  2. 부서 간 의견조율 시 핵심 단어를 통해 해결법 도출

5. 시간관리를 위한 업무 습관 들이기

  • 조직 간 유연한 업무 공유
    • 의견 차가 좁아지는 계기협업 툴의 특징
  1. 기록 축적 과정에서 성실함 필요
  2. 축적된 기록은 모두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공유 자산

상사와 일 잘하는 법

  1. 육하원칙으로 상세하게 확인한다.
  2. 우선순위 조정과 질문을 생활화한다.
  3. 업무 진척도와 상황을 중간 보고한다.
  4. 숫자와 다이어그램을 이용한다.

부하와 일 잘하는 법

  1. 충분한 배경설명이 필요하다.
  2. 일의 시작, 끝보다 중간 점검을 자주 한다.
  3. 문서 양식과 샘플문서를 제시한다.
  4. 업무량, 업무력을 판단해 일을 시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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